본문 바로가기

식품 관련 소식 및 기타정보

2020 식품 트렌드 예측

여러분은 요즘 어떤 음식을 자주 드시나요? 

당연한 이야기지만, 식품산업 시장 및 소비자 동향 분석을 하게 되면 식품의 트렌드가 어떤지 알 수 있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2020 가공식품 소비 트랜드에트렌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0 식품과 식사에 대한 전반적인 트렌드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2020 식품 트랜드

 

Trend 1. 한국인 아침 식사 현주소

지난 몇년간 통계를 보면 한국 사람들은 집에서는 한식을, 집 밖에서는 주로 간편식을 섭취한다고 합니다. 집 밖에서의 아침 섭취 장소는 편의점, 이동 중, 학교, 회사이고 외식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식당, 카페, 푸드코트를 이용한다고 합니다. 아침 섭취 장소의 비율은 집(82%), 집 밖(10)%, 외식(6%), 기타(2%)라고 합니다.

 

아침 주요 메뇨

 

 Trend2. 취업주부의 간편식 vs 전업주부의 간편식

취업주부와 전업주부의 간편식 구매와 관련해서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전업주부가 취업주부보다 간편식을 더 많이, 더 자주 구매한다고 합니다. 전업주부는 볶음밥/필라프 류 구매에 있어서 전년대비 39%가 증가하였고, 취업주부는 컵밥 구매에 있어서 53%가 증가하였고, 백미 즉석밥 구매의 경우에는 51%가 증가하였습니다. 

 

간편식 소비

 

Trend 3. 뜨는 밀키트 시장

국내 밀키트밀 키트 제품의 주요 특징을 알아보면 평균 가격은 14,200원이고 용량은 2인분 정도에 무게는 693g입니다. 밀 키트의 평균 조리시간은 15분이고 9.4개의 식자재(축산물> 수산물> 채소류)가 들어갑니다. 앞으로 밀 키트의 메뉴는 다양화될 것이고, 밀 키트 시장 또한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밀키트 메뉴

 

Trend 4. 식물성 대체유와 한 끼 과채음료

국내 식물성 음료 시장에서는 헤이즐넛, 아몬드, 코코넛 등 다양한 곡물 및 견과류를 활용한 음료들이 나오고 있으며, 기존 두유보다 Silky한 텍스처로 맛과 향이 우유와 더 가까운 제품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국내 과채음료 시장의 경우에는 건강한 한 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에너지 요소인 단백질, 비타민 등을 더한 식사 대용 과채음료를 포지셔닝 하고 있으며 저작감을 줄 수 있는 원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각 사 홈페이지

 

Trend 5. 다양한 증류주로 소비자 니즈 확대

일반증류주와 증류식 소주의 시장규모가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일반증류주 시장은 수입 일반 증류주가 주도하고 있고, 증류식 소주는 국내 생산 증류식 소주가 주도하고 있습니다. 수입 증류주의 경우에는 마라, 양꼬치 등 외식문화 변화로 고량주 시장이 확대되었고, 편의점 등 유통망 확산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면 국산 증류식 소주의 경우에는 규모가 작으나 최근 성장 추세에 있습니다.

 

증류주 연별 생산량 추이

 

Trend 6. 한국인의 채소 반찬

채소 원재료 구매는 감소 추세이나 채소 가공식품의 구매액, 구매 횟수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이번년도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채소 반찬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0 식품과 식사에 대한 트랜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관련정보출처 : FIS 식품산업통계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