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건강기능식품

알고 먹는 건강기능식품 (feat. 기능성원료)

 

 

 

안녕하세요 !  식품공학도이자 식품에 관한 모든 정보를 알기 쉽게 알려드리는 'JtoS'입니다.

 

 

여러분 혹시 집에 있는 식품 중에서 다음과 같은 마크가 붙은 제품을 본 적이 있나요?

 

건강기능식품에는 위와 같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부여하는 '건강기능식품'마크가 붙어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건강기능식품과 건강기능식품을 만들 때 이용되는 기능성원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이란 ?

인체에 유용한 기능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제조한 식품으로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기능성원료)를 사용하여 제조/가공한 식품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기능성과 안정성을 인정받은 제품을 말합니다.

 

 

'기능성원료'란 ?

기능성원료는 건강기능식품의 제조에 사용되는 기능성을 가진 물질로서 원재료를 그대로 가공하거나, 가공한 것의 추출물, 정제물, 합성물, 복합물 등을 뜻합니다. 기능성원료는「건강기능식품공전」에 기준 및 규격이 고시된 원료와 개별적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심사를 거쳐 사용할 수 있는 개별인정 원료가 있습니다.

 

여기서 기능성이란 인체의 구조 및  기능에 대하여 영양소를 조절하거나 생리학적 작용 등과 같은 보건 용도에 유용한 효과를 얻는 것을 말합니다.

 

 

 

건강기능식품과 관련해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이 있는데 그중 몇 가지를 다뤄보겠습니다.

 

 

건강기능식품과 건강식품, 건강보조식품의 차이

 

건강식품은 건강에 좋다고 인식되는 제품을 통칭하는 것이며 건강보조식품은 보조역할을 한다는 명칭으로 법에서 정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이 아닙니다.

 

 

홍삼캔디에는 홍삼이 들어갔는데 왜 건강기능식품이 아닐까?

 

홍삼캔디 같은 경우에는 일반식품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에는 기능을 나타내는 성분이 연구와 검사를 거쳐 인체에서 유용한 가능성을 나타낼 수 있는 정도(양)로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식품에는 기능을 나타내는 성분이 낮게 들어있거나 유효성에 대한 기능성 평가를 마치지 않은 제품으로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정한 기능성을 표시하지 못합니다.

 

 

 

마지막으로 '건강기능식품 섭취 시 주의사항'이 있는데 이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고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식품과 건강기능식품 구분하기 !

건강기능식품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신고된 제품만 '건강기능식품'마크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제품에 부착되어 있는 마크를 통해 일반 식품과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둘째, 구성성분과 기능성 확인하기 !

이는 건강기능식품 표시 중 '영양·기능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셋째, 섭취량과 섭취방법 확인하기 !

건강기능식품은 일반식품과 달리 섭취량과 방법이 정해져 있으므로 라벨에 표시된 섭취방법과 주의사항을 반드시 확인하고 섭취하셔야 합니다. 또한, 질병이 있거나 특이체질이 있는 경우 전문가와 상담 후 섭취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원료에 대해 다루었는데,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